<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당내 내홍 원인이 된 내년 지방선거 공천 룰을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가 아닌 지방선거기획단(기획단)이라는 별도의 기구를 꾸려 논의키로 결정했다. 이같은 결정은 공천권 잡음에 중심에 섰던 추미애 대표가 한 발 물러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추 대표와 박남춘·박범계 등 최고위원이 참석한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 문제와 당 혁신 방안을 분리해 논의하기로 했다.
 
그간 민주당은 정발위(위원장 최재성 전 의원)에서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과 관련해 당헌‧당규를 수정하는 방안을 놓고 내홍을 겪어왔다. 민주당은 현재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등 ‘체급별’로 중앙당과 시도당이 공천권을 나눠 행사하는 것을 규정으로 두고 있다.
 
하지만 정발위에서 이 같은 방침을 수정할 움직임이 나타나자 당내에서는 추 대표가 정발위를 통해 공천권을 중앙당으로 회수하려는 것 아니냐는 반발이 이어졌다.
 
며칠 째 계속되던 당내 갈등은 이날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공천 룰 문제를 다루기로 결정하면서 일단 봉합됐다. 다만 정발위도 지방 선거 관련 룰을 기획단에 제안할 수 있는 ‘제한적 제안권’이 있는 만큼 아직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최재성 정발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정발위 위원 15명 중 9명을 1차로 발표했다. 박광온‧한정애‧김경수‧박경미‧이재정 의원과 심재명 명필름 대표이사, 여선웅 강남구의원, 장경태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권리당원 배현미 씨가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인사는 24일(내일) 발표할 전망이다.
 
정발위는 당원권 강화와 당의 체력 강화, 체질 개선, 문화 개선, 그리고 100만 당원 확보와 인프라 구축을 하는 기구로 활동할 계획이다.

기획단은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의 해석, 지방선거 시행 세칙 등을 다룰 방침이며,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