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28일 정기국회를 앞두고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회동을 갖고 협치의 틀을 다졌다.

정 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모여 다가오는 정기국회 대비 국회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정 의장은 이날 "과거에 거수기 여당, 발목 잡는 야당 이런 오명으로부터 (국회가)자유롭지 못했다"며 "이번 정기국회를 통해서 그런 오명으로부터 졸업을 하고 국정감사, 예산안 처리 등에 있어 진정한 협치가 가능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정 원내대표는 "예산국회 일을 처리할 땐 여야가 따로 없다"면서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하면 안뚫린 여러가지 막힌 국정도 뚫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처음 맞이하는 정기국회가 말로만이 아니라 실천하는 국정운영이 됐으면 좋겠다"면서 "그동안 실천이 따르지 않은 국정운영이었다.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는 국정운영이 정기국회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촛불정신의 핵심은 정의 ·균형 ·공정 ·협치다"라며 "여당에서 협치를 말하지만 우리가 느끼기에 '여당이 밀고나가는 것을 찬성하는 것이 협치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여당에서 주요정책들을 사전에 협의를 해달라"며 여야정협의체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마지막으로 발언한 우 원내대표는 "여러 가지 주신 말씀을 정기국회에 임하는 데 잘 새기고 협력할 수 있도록 여당의 역할을 해나가겠다"며 "섭섭한 것이 있으면 풀고, 정부도 좀 더 나서서 설명하도록 해서 성과 있는 국회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