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특허청이 오늘부터 오는 9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제6차 세계 5대 특허청(이하 ‘IP5’) 통계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특허청은 이날 회의에서 IP5 특허청의 통계 품질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계의 약 80% 이상의 출원을 처리하는 IP5 특허청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유럽 특허청으로 구성되며,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전 세계 특허 이슈를 이끌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통계 데이터의 교환과 활용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IP5 특허청의 통계 분야 실무자,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다.
 
특히 올해는 IP5 출범 10주년을 맞아 변화된 지식재산권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그 간의 추진 과제를 평가하고 새로운 과제를 선정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번 회의의 의장국인 우리나라는 IP5 통계 보고서 발간 등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점검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채택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활용한 출원규모 예측,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기술 분류체계 의제를 통해 새로운 과제를 이끌어내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정책과장은 “이번 회의는 세계 특허통계 표준화 체계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IP5 통계의 지능정보기술 적용 논의를 시작한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