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근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제기되는 자진 탈당과 관련해 “탈당 의사가 없다. 차라리 출당시켜라”는 의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고 29일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박 전 대통령 측도 10월 중하순으로 예상되는 1심 선고 전에 출당론이 거론되는 것에 강한 불쾌감을 표출했다고 한다.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는 29일 “박 전 대통령은 자진 탈당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당이 자신과의 연을 끊고 싶다면 차라리 출당시키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은 이르면 추석 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 권유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공개 거론해온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추석 전에 문제를 정리하는 게 좋겠다'는 의지를 내부적으로 밝혔기 때문이다.
 
다만 추석 이후에 있을 박 전 대통령 1심 판결 전에 출당을 밀어붙이면 인적청산론이 불붙으면서 친박계 반발로 당 전체가 내분에 휩싸일 수 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 자진 탈당론이 대안으로 꼽힌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도 28일 "박 전 대통령이 스스로 정리해 주시는 게 제일 모범답안"이라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다음 달 중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에게 탈당 권유를 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한국당 당규에 따르면 윤리위는 징계의 일종인 탈당 권유를 의결할 수 있다. 탈당 권유를 받은 자가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별도 절차 없이 제명된다. 당내 갈등을 막고 탈당 권유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이나 제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산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