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지명철회를 공식 요구하고 나섰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도 일부에서 부적격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박 후보자에게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해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지만 내부에서는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는 주장이 힘을 받는 모양새다.

  박 후보자는 포항공대 교수 시절 뉴라이트의 건국절에 찬동하고 독재정권을 미화하는 듯한 연구보고서를 작성한 사실이 알려져 문재인정부 국정철학과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정 종교관에 입각해 진화론을 부정하는 단체 이사를 맡은 사실도 공개돼 과학기술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부적합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 후보자는 부동산 다운계약서 작성, 자녀의 이중국적 등 도덕성 부분에서도 물음표가 제기된 상태다.

  박 후보자는 포항공대 교수 시절인 2015년 1948년 정부 수립을 건국으로 보고 이승만 정부의 독재가 당시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을 위해 불가피했다는 입장을 담은 연구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뉴라이트사관과 유사한 시각이다.

   박 후보자는 이 보고서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신세계에 대해 "조국 근대화에 대한 열망"이라고 기술하는 등 박 전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평하기도 했다.

   박 후보자 측은 "해당 보고서는 공학도로서 '산업 일꾼' 양성을 주제로 한 연구용역과 관련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문재인 정부 기조와 상반된 철학이라 파장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박 후보자는 진화론을 부정하고 창조론을 교과서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한국창조과학회 이사로 활동했던 사실이 드러나 종교관 문제도 더해진 상황이다. 현재 박 후보자는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이밖에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의 세 자녀 중 차남(15)과 딸(13)은 한국·미국 이중국적 보유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 후보자 부인이 2015년 경북 포항시 A아파트 분양권을 매입하면서 세금 탈루를 위해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내놓은 바 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뉴라이트사관 등을 문제 삼아 부적격자로 규정하고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인사검증 실패에 따른 청와대 인사수석 문책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