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주식거래 논란 끝에 자진사퇴했다. 지난달 8일 지명된 이후 24일 만이다.
 
이 후보자는 1일 기자단에 배포한 입장 자료를 통해 "이 시간 부로 헌법재판관 후보자로서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는 "주식거래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들, 제가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불법적인 거래를 하였다는 의혹들은 분명 사실과 다름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와 같은 설명과는 별도로 그런 의혹과 논란마저도 공직 후보자로서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며 "그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저의 문제가 임명권자와 헌법재판소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원하는 바가 아니며 제가 생각하는 헌법재판관으로서 역할도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저의 사퇴로 인해 헌법재판소의 다양화라는 과제가 중단 돼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앞서 주식투자를 통해 거액의 시세차익을 얻은 것이 논란이 됐다.
 
야권은 이에 대해 이 후보자가 기업 내부정보 등을 이용하는 비정상적 방법으로 주식 성장을 거둔 것 아니냐며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요구했다. 금감원은 전날 이 후보자의 주식 거래 의혹에 대해 조사한다는 방침을 알린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