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청와대가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에 응할 뜻을 밝혔다. 다만 그 조건으로 ▲방송법 개정안의 수정과 공영방송 중립성 유지 약속 ▲인사 문제에 대한 사과 ▲사드 배치 완수 및 한미동맹 강화와 북핵에 대한 실효적 조치 발표를 꼽았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KBS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 출연해 청와대의 여야정 협의체 제안에 대해 “진정한 협치”가 필요충분조건임을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초기에 말한 협치를 구현하기 위함이라면 기꺼이 응하겠다”며 “하지만 지금 국회 상황은 야당을 들러리 세우는 것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진정한 협치의 조건에 대해서는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하지 않겠다는 합리적인 조치와 약속 선행, 인사 난맥상에 대한 분명한 사과, 사드 배치 완수 및 한미동맹 강화 등 북핵에 대응한 실효적 조치 발표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핵 실험과 국회 보이콧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야당 입장에서 (현 상황은) 정기국회가 호기”라면서도 “그렇지만 국회에서 백번 소리쳐도 들은 척도 안하고 있어, 답답함을 뿌리치고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 보이콧의 직접 도화선이 된 방송법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방통위 보고를 받으며 기계적 중립을 지킬 사람을 공영방송 사장으로 뽑을 이유가 뭐냐고 했다”며 “이는 방송 장악의 의도로 볼 수 밖에 없다”며 코드 인사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야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 및 NPT 탈퇴 주장에 대해서는 “논의될 때가 됐다”며 “내일 모래 실현은 어렵지만, 전술핵 배치라는 최소한의 조치를 위한 미국을 설득하는 카드”로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도 (핵에 대한 입장을) 바꿔야 미국도 새로운 반응을 보이고, 중국도 새로운 대응으로 이끌 수 있다”며 외교적 전략의 변화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