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각)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압박과 제재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유엔 안보리 차원의 초강경 제재를 주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요구에 대해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30분쯤부터 3시간가량 진행한 문 대통령과의 한·러 정상회담과 확대오찬회담 뒤 공동언론발표에서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재 조치만으로는 해결이 가능하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보고 있다”며 ‘대화론’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북한의 핵 도발은 유엔 결의안을 위반한 상황”이라면서도 “우리는 냉정하게 이 문제를 접근해야하고,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강경 제제론에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지난달 29일 유엔 안보리 제재결의안에 동참하게 됐다”며 “그리고 지난 4일 유엔 안보리에서 개최된 회의에서도 북한의 핵 도발을 규탄하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 문제(북핵)의 해결을 위해 로드맵을 구축했는데, 이 로드맵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의 수입 금지 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제재 결의안 통과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