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탈당’이냐 ‘흡수 통합’이냐…   11월 全大서 판가름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김무성-유승민, 바른정당 양대 주주의 진한 ‘입맞춤’은 ‘전쟁의 신호탄’이었다. 바른정당은 당초 이혜훈 대표의 사퇴 이후 ‘유승민 비대위 체제’로 가닥을 잡는 듯했다. 유 의원도 비대위원장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김무성 고문을 위시한 ‘통합파’가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분위기는 급변했다. 이후 ‘자강파’인 유 의원 측과 김 고문을 필두로 한 ‘통합파’는 ‘끝장토론’ 끝에 11월 조기 전당대회 개최라는 ‘절충안’을 들고 나왔다. 그런데 이 또한 당내 노선 갈등에 따른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바른정당의 11월 전대는 곧 ‘김무성·유승민의 경선’이자 두 세력 간 ‘진검승부’이며 전대에서 어느 쪽이 승리를 거머쥐더라도 바른정당의 분열은 불가피하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창당 후 최대 위기를 맞은 바른정당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 유승민 출마에 무게… 김무성 측 어떤 후보?
- 도마 위 오른 劉 ‘반쪽 리더십’… “의원 몇이나 된다고…”


바른정당이 조기전당대회를 열어 새 사령탑을 뽑는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끝장토론’ 형식의 의원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11월 30일 이전에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새 지도부 구성을 두고 빚어진 갈등은 어느 정도 봉합되는 듯 보였다.  

통합파 vs 자강파
‘진짜 전쟁’은 이제부터 


그러나 정치권은 바른정당 내 진정한 노선 갈등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관측한다. 이혜훈 전 대표의 사퇴 이후 당내에선 원외위원장들을 중심으로 ‘유승민 비대위원회’ 구성 주장이 주류를 이뤘다. 또 13일 열린 국회의원-원외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도 발언에 나선 원외위원장 대다수가 ‘유승민 비대위 체제’에 뜻을 모았다.

그러나 정작 의총에서는 그동안 ‘사당화’를 우려하며 ‘유승민 비대위’ 체제에 반대해 왔던 김무성 고문을 위시한 ‘통합파’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문제는 이번 지도체제 논의 과정에서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겠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혔음에도 당내에서 제동이 걸렸다는 점이다. 당내에서는 유 의원에 대한 불만이 공개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유 의원이 이혜훈 전 대표 사퇴 위기에 포용의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고, 바른정당을 사당화하려 한다는 내용이다. 유 의원이 정말 비대위를 이끌 의향이 있었다면 당헌·당규대로 하자고 할 것이 아니라 반대자에 대한 설득 작업에 우선적으로 들어가야 했는데 그러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들은 만약 전당대회를 통해 유 의원이 당 대표직에 앉게 된다고 해도 절반짜리 리더십으로 바른정당을 온전히 끌고 갈 수 있을지 의구심을 내비치고 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불통이었다는데 지금 바른정당과 뭐가 다르냐. 의원이 몇이나 된다고 이것도 통합을 못한다면 그야말로 문제”라며 “틀어진 일이 있으면 풀려고 하는 것이 상식인데 이 작업 자체를 하지 않았다는 것부터가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유 의원이 자신의 주장만 고수하며 당을 끌어가는 부분이 상당한데, 그러다 보니 통합파나 김 의원 쪽에서는 들러리를 선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며 사당화 논란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한 원외위원장은 “유승민 측은 지방선거에 관심도 없고 다음 대선에서 후보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어찌 됐든 바른정당 진로를 둘러싼 당내 ‘자강파’와 ‘통합파’ 간 힘겨루기는 11월 말 치러질 전당대회에서 결판이 난다. 일단 당 내에서는 유 의원의 대표 출마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원외위원장들의 비대위 요구가 이미 한번 일었던 만큼 전대 출마 요구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유 의원 본인 역시 이미 비대위 수용 의사를 내비치며 전면에 나설 수 있음을 피력한 상황이다.

이에 김 고문을 중심으로 한 통합파 측에서는 유 의원에 대한 맞대응 카드를 두고 고심하는 분위기다. 일단 김 고문이 직접 출마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으로 자리매김한 상태에서 유 의원을 맞상대할 카드가 역부족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거세진 ‘보수 대통합’ 요구...
全大 전후 分黨 불가피 


이처럼 전대를 앞두고 두 세력이 힘 모으기에 들어간 가운데 일각에서는 둘 중 어느 쪽이 승리하더라도 바른정당의 분열은 피할 수 없게 됐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실제로 바른정당의 조기 전대는 자유한국당의 친박 인적 청산 등 혁신의 추이와 맞물리면서 ‘보수 대통합’ 요구가 강하게 이는 시점에 치러진다.

따라서 이미 당이 쪼개지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자강의 길을 걷겠다고 천명한 유 의원이 당권을 거머쥘 경우 김무성계로 분류되는 이들은 또다시 자유한국당으로 대거 이탈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렇게 될 경우 바른정당은 원내 교섭단체 최소 의석수조차 확보하지 못한 정당으로 전락하게 된다. 반대로 김무성 고문이 대표로 선출될 경우 역시 바른정당은 사실상 흡수통합의 형태로 정치판에서 사라지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기자가 만난 시민 A씨는 자신이 바른정당 지지자라면서 “바른정당 홀로 지방선거를 치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본다. 연대든 통합이든 어떤 식으로든 다른 활로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시민 B씨 역시 “보수 정당이 힘을 모아 반문(反文)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며 “어찌 됐든 지지율이 저조한 상황에서 유승민 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안위를 위해 자강을 고집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실시한 정당별 지지율 조사에 따르면 바른정당의 지지율은 6.3%에 불과하다. 한국 갤럽이 지난 8일 공개한 대구·경북지역 정당 지지율에서는 5%의 지지율에 그쳤다. 대구·경북지역이 ‘보수의 심장’이라는 점에서 상황의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