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시기가 가장 중요하다. 보통 집을 사기 전 매수자들은 “지금 살까요?”, 매도자는 “지금 팔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시기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막막해 시기를 결정하기에 앞서 가격의 흐름과 부동산시장의 변화를 읽는 요령이 필요하다.

보통 초보자들은 가격이 한 번 하락하게 될 때마다 빨리 팔려고 하거나, 상승할 때 더 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팔려고 하기 때문에 여러 모로 실수하는 사례들이 많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하락할 경우 개별 부동산의 향후 상승 가능성을 살펴보고 상승기에는 하락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 매도 타이밍 포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흔한 부동산시장의 비수기는 이사 수요가 적은 날들로 손을 꼽히고 있다.

특히 여름 같은 경우 이사 수요도 적으며 더운 날씨에 임장 활동을 하기가 쉽지 않아 휴가 이후로 거래를 미루는 경향도 종종 있다. 부동자산의 현금화가 급한 매도자는 가격을 낮춰 내놓을 수밖에 없어 매수자는 좋은 물건을 싼값에 매입할 수 있는 시기다.

매물의 총량도 줄면서 선택의 제약이 있을 수는 있지만 가격 측면의 메리트만은 높은 시기가 될 수 있다. 집을 사게 될 때 보통 몇 년 뒤에 다시 되팔 때의 수요층과 선호도를 적절하게 예상해보고 사는 것이 좋다. 투자를 하기 위해 해당 부동산 매물과 관련된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것은 물론, 철저한 조사를 해 후에 실수요 목적을 생각해 현명하게 결정해야 한다.

계절적인 시기도 있지만, 부동산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시적인 반전인지 아니면 회복 흐름의 연속성이 나타나고 있는지 따져 봐야 하며 만약 흐름의 연속성을 읽게 되었다면 부동산의 지역성 그리고 개별성에 따라서 달라지는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개별적인 개발 이슈와 수익성을 따져 봐야 하며, 재건축 아파트는 새로 지어질 아파트의 미래가치가 더해져 있으며 사업 단계가 한 단계씩 진행될수록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가격도 비싸게 되므로 무작정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아파트 값에 미래가치가 얼마나 더해졌는지 또는 과거의 해당 단지의 가격 흐름과 주변 단지와의 시세 분석을 통해 현재 가격의 적정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요서울  ilyoseoul@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