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집권여당 고위관계자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부결관련 ‘당청 전면 쇄신’을 지적한 본지 ‘김이수 헌재소장 인준부결 후폭풍 셋’(1220호 보도)기사관련 반론을 제기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계자는 9월17일 “김이수 표결 관련, 전체 의석 300석 가운데 여당 120석으로 과반동의가 필요한데 여의치 않았던 상황”이라며 “김이수 사태이외 다른 주요쟁점 표결(총리인준, 정부조직법, 추경안 등)에서는 성공적으로 처리되어, 문재인 정부 초반 국정운영의 기반을 튼실하게 잡는데 기여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다만 김이수 건은 동성애, 통진당 논란과 안철수 대표 복귀에 따른 존재감 과시 등이 복합적으로 엮어져서 부결까지 되어버린 상황”이라며 “더욱이 여당대표와 원내대표 갈등속에서도 전병헌 정무수석은 여야를 넘나들며 그동안 정무적 성과를 꾸준히 보여줬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이수 부결 사태관련해서는 “사법부 이슈인지라 정무가 전면에 적극 나서지 못하고 당의 후방 지원만 하는 역할을 한것”으로 “5당 다당제라는 특수한 정치지형을 고려할때 김이수 부결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이 인사는 “전 정무수석은 지난 대선 경선과 본선에서 후보 선거전략을 총괄지휘한 일등공신이고 청와대 정무수석으로서 여야 지도부, 중진, 언론 등으로부터 과거 원내대표, 최고위원, 정책위의장 등 당 경험과 김대중 정부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현실적인 정무감각으로 당정청 조율역할 등 맡은 바 임무를 열심히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인사는 “만약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마저 국회에서 부결된다면 당 지도부뿐만 아니라 청와대 정무라인은 책임지는 모습을 당연히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