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오는 9월 29일까지 백화점, 대형마트 중심 ‘과대포장’ 집중점검 나서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최성)는 추석명절을 맞아 제품의 기능과 관계없이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한 과대포장행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 18일부터 오는 29일까지 포장기준 위반행위 집중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점검은 각 구별로 실시되며 주요 점검 대상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유통되는 제과류, 주류, 화장품류, 잡화류(완구, 벨트, 지갑 등), 건강기능식품 등 각종 선물세트다. 제품의 포장공간비율 및 포장횟수, 포장재질 등에 관한 규정을 지키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반은 제품의 포장공간비율 및 포장횟수 등 기준위반 여부를 간이 측정하고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인정되면 해당 제품 제조자, 수입업자 등에 전문기관의 검사성적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성적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검사결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고양시 관계자는 “선물용 제품의 과다한 포장행위는 자원낭비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폐기물 발생량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라며 “과대포장 줄이기에 시민들은 물론 유통업계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