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국정원 심리전단이 자신에 대해 정치공작 활동을 한 것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국정원법 위반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6차 회의에 참석해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일이다.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이런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며 “서울시와 시민, 그리고 저는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원순 제압 문건과 그 실행은 저와 제 가족뿐 아니라 청년 실업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며 “저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음해 댓글로 공격을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종북좌파라는 딱지와 낙인, 그리고 진실이 드러났음에도 아들에 대한 병역 의혹 제기, 기부문화를 이 땅에 정착시킨 공헌을 (억지로) 강요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힘들었지만 가족의 고통이 컸다. 서울시민도 고생을 많이 했다. 중앙정부와 협치는 꿈에도 못 꿨고 이명박 정권 동안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며 “무상급식, 마을 공동체 사업, 복지 예산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그러했다. 그야말로 제압당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민주당 적폐청산TF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당시 김효재 전 정무수석비서관·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근혜 정부 당시 남재준·이병기 국정원장 등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박 시장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처벌 의지를 굳건히 밝힘으로서 오늘 사실과 진실을 밝히는 거대한 첫걸음을 딛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전 대통령이 전반적인 자유질서 침해행위에 무관했다고 보기 어렵다. 추후 법률적 검토와 사실관계를 확인해 대응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