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임실 고봉석 기자] 전북 임실치즈마을이 대한민국 최고의 농촌체험마을로 발돋움 한다.

임실군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네 번째로 개최한 ‘행복마을 콘테스트’에서 대통령상(금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임실치즈마을은 소득체험과 문화복지, 경관환경, 깨끗한 농촌마을기, 시군 마을만들기 등 총 5개 분야로 치러진 콘테스트에서 체험소득 분야에 단연 두각을 나타내며, 대통령상과 함께 상금 3000만 원을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콘테스트는 전국의 2,742개 마을이 신청, 각 도별 예선 및 중앙현장평가를 통과해 본선에 오른 25개팀이 경합을 벌였다.

콘테스트는 마을의 우수성 소개와 동영상 및 퍼포먼스 형식으로 마을을 홍보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임실치즈마을은 임실지역에 협동의 씨앗이 뿌려진 이후 35년간의 도전과 좌절, 성공을 담은 스토리와 마을공동체의 활동과 성과, 그리고 임실치즈마을의 꿈을 담아내는 주제발표와 함께 ‘임실치즈 50년의 역사’를 담아낸 오색치즈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심사위원과 참석자들에게 큰 감동과 호응을 얻었다.

임실치즈마을은 지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40만명의 체험객이 다녀갔으며, 매출액 12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마을소득을 고스란히 마을기금으로 적립해 자립경제를 이끌어 가고, 노인복지에 사용하는 등 지역사회 환원 사업을 통해 농촌의 6차산업의 우수모델을 만들어 왔다.

심민 군수는 “임실치즈마을의 성공을 모델 삼아 제2, 제3의 치즈마을이 탄생될 수 있도록 마을 사업에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