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의 시계가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졌다. 안으로는 ‘박근혜 지우기’·‘친박 청산’ 작업을 통해 ‘탄핵 프레임’을 벗고 밖으로는 ‘당원 확보’에 주력하면서 몸집 불리기에 나선 것이다. 한국당은 연말까지 각 시도당 별로 1만 명씩 총 20만 명의 진성 당원을 추가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이번 당원 늘리기 운동에는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과 전국 당협위원장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진성 당원 확보는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에겐 경선 승리를 보장해 줄 ‘확실한 카드’이고 현직 당협위원장들에겐 얼마 뒤 있을 당무 감사에서 자리를 보전받게 해 줄 ‘방패막’이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홍준표 대표가 이번 당원 배가 운동을 주도한 데는 지방선거 승리 외에도 그만의 노림수가 따로 있다는 추측을 제기하고 있다.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 홍준표의 일거양득 플랜, 지방선거 전 ‘몸집 불리기’·‘친박 솎아내기’
- 당협위원장·地選 출마예정자 ‘당원 확보’ 사활 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자진 탈당 권유’ 권고 조치를 내리면서 ‘인적 청산’의 신호탄을 쏜 자유한국당이 ‘당원 모집’을 통한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한국당이 당원 확보에 주력하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 대비 차원이다. 탄핵과 대선 패배를 거치며 뿔뿔이 흩어진 보수 민심을 결집하기 위해서는 시도당 별로 진성 책임당원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는 지역 일꾼을 뽑는 전국 동시선거로 치러지는 만큼 각 지역 바닥 민심을 잘 아는 ‘개미군단’을 대거 진성당원으로 흡수시켜 지역별 바닥 표심을 긁어모으겠다는 복안으로 분석된다.
 
몸집 불리는 한국당,
“7~8월 7만~8만 명 입당”
 

이에 자유한국당은 올해 말까지 각 시·도당 별로 1만 명씩 총 20만 명의 진성 당원 모집을 목표로 잡는 등 세 불리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9월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은 이미 당원 늘리기 운동에 돌입한 상태다.
 
한국당은 이날 지난 7~8월 입당원서를 낸 당원은 책임당원과 일반당원을 합해 총 7만~8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최근 두 달간 월평균 3만~4만 명을 오가는 수지”라며, “평소보다 10배 가까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입당 러시’는 대구를 시작으로 해 영남권이 주도하고 있다. 한국당 대구시당에 따르면 지난 6월 9일부터 최근까지 1만 명 가까운 당원이 모집됐으며, 하루에 30명 가까운 신규 책임당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은 최근 밀려드는 입당원서를 처리하기 위해 아르바이트 직원까지 채용했을 정도다.
 
대구시당 입당원서 전달식에 참석한 이종혁 최고위원에 따르면, 다음 달에도 경북 구미 2천 명을 시작으로 경북 전역에서 도당 별로 모두 합쳐 3만 명 이상이 입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최고위원은 “우파 시민단체나 외곽 조직에서 대거 입당하면서 당세를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영남권을 중심으로 이반된 민심을 회복하고, 당의 중심축인 TK 및 PK를 비롯해 수도권에서 보수층을 단결시켜 내년 지자체 선거를 석권하겠다는 한국당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이 같은 한국당에 계속되는 ‘입당 러시’는 ‘박근혜 지우기’와 ‘친박 청산’을 통해 떠나간 보수층이 되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한 점과 최근 북한의 핵실험 등 도발로 인한 한반도의 위기 고조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전술핵재배치나 핵무장을 원하는 여론이 60%를 도는 등 한국당의 안보정책에 공감하는 국민들이 상당하다는 평가다. 당 관계자는 “정부의 대북정책에 반대하면서 북핵 문제로 마음을 둘 데 없는 보수세력들이 한국당에 다시 기대기 시작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중앙당에서 당협별로 당원 모집 운동을 했고, 홍준표 대표가 각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에서 당원 확보를 주요 평가항목에 두겠다고 한 것 역시 한국당 당원 수 급증에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한국당 내부에서는 253개 전국 당협위원장을 일괄 교체하자는 파격적인 주장도 제기되는 시점이어서 당협위원장들이 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홍준표 당 대표가 일반인 여론조사 방식 경선에 부정적인 의사를 여러 차례 밝히면서 출마 예정자들로 하여금 책임당원 확보가 지방선거 경선 승리의 분수령이 되게 만든 점도 크게 작용했다.
 
洪의 자기 정치?
사당화 논란 재점화

 
다만 일각에서는 홍 대표가 전국 당협위원장들에게 진성 당원을 추가 확보하도록 지침을 내린 것에는 지방선거 승리 외에도 그 만의 속내가 따로 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다. 대선 패배 이후 흐트러진 당 조직을 재정비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확실한 승리를 이끌겠다는 것이 명분이지만 결국엔 자기 정치의 일환으로 친박계를 축출하기 위한 노림수라는 것이다.
 
현재 자유한국당의 경우 253개 당협 가운데 현역 의원이 있는 지역구는 107개다. 이 지역을 제외한 원외당협위원장이 있는 지역은 146곳(공석 25곳)으로 절반 이상이다. 문제는 이들 원외당협위원장 다수가 친박계 인사라는 점이다.
 
만약 이들 친박계 원외당협위원장이 자신들의 할당량을 채우지 못한다면 홍 대표로선 11월 당무감사에서 이를 빌미로 자연스럽게 친박계를 축출할 수 있는 게 사실이다. 반대로 친박계 원외당협위원장들이 할당량을 채운다 하더라도 홍 대표로선 지방선거 전 당의 몸집을 불렸다는 점에서 나쁠 게 없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