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검은 교육부가 수사 의뢰한 인하대 130억 원 투자 손실 사건을 특수부에 배당해 수사하기로 했다. 교육부가 업무상 배임 혐의로 수사를 의뢰한 인하대 관계자는 최순자 총장을 포함한 5명이다. 아울러 결재 라인에 있던 팀장, 전·현 처장 등도 수사 대상에 올랐다. 인하대 교수회와 학생들은 최 총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하대학교 교수회는 성명을 내고 “교육부가 최근 재단과 학교에 통보한 실태 조사 결과는 ‘130억 손실’과 관련해 최순자 총장에게 중대한 책임이 있다는 교수회, 직원 노조, 학생비대위의 주장을 국가기관이 공식적으로 확인해 준 것”이라며 “교수회는 다시 한 번 최순자 총장의 즉각 퇴진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도 검찰 수사 결과 운운하며 자리를 보존할 생각이라면, 학자로서 최소한의 양식을 저버린 후안무치한 행동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재벌이 사학재단을 ‘사금고화’ 하는 재벌 비리에 해당한다며 조 이사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최 총장은 퇴진 요구에도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지난 20일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총장은 ‘인하 가족 여러분께 드립니다’라는 담화문에서 “검찰 조사가 조속히 이루어져 의혹이 투명하고 명백하게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며 “대학본부는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 총장은 “인하대는 지난 1일 한진해운 회사채 투자 손실에 대한 교육부의 실태 조사 결과를 접수했다”며 “교육부는 중징계 등 총 13명에 대한 조치를 요구했지만, 대학본부는 이 처분을 인용하지 않고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총장은 이어 퇴진 요구 등 학내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인하대 발전을 위한 충정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다 같이 최종 결정을 기다렸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인하대가 매입한 한진해운 회사채는 전임 총장 시절인 2012년 7월 매입한 50억 원어치와 최 총장 취임 직후인 2015년 6∼7월 사들인 80억 원어치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올해 2월 법원에서 최종 파산 선고를 받은 한진해운의 회사채 평가손실률이 2015년 12월 -5.32%, 지난해 4월 -10.17%, 7월 -35.34% 등으로 급등하는 추세였음에도 인하대가 해당 채권을 매도하지 않아 투자금을 전혀 회수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으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예산이 30% 삭감될 처지에 놓였다. 앞으로 신규 재정지원 사업 선정 과정에서 더 큰 불이익이 우려된다는 게 교수회의 시각이다.
 
인하대는 지난 2013년부터 ‘BK21(브레인코리아21) 플러스 사업’, ‘LINC+(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사업’ 등 총 5건의 재정지원사업을 따냈지만 투자 손실로 올해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지원금 중 14억8940만 원은 사업비 지급·집행 중단 조치가 이뤄졌거나 중단될 예정이며 최 총장 등이 금고 이상의 형을 받게 되면 지급·집행 중단된 사업비는 모두 삭감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재정지원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가이드라인)에 따라 집행중지가 이뤄졌는데, 이는 총장이나 이사장, 주요 보직자의 조직적인 비리가 있을 때 상징적으로 1년에 한해 사업별로 30%나 10%를 깎는 것”이라고 밝혔다.
 
인하대 교수회 측은 “배임 혐의 성립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학교 정상화를 위해 대승적 차원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