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선거구제 개편 합의, 고소고발 취하 거래 의혹
“원론 수준 논의‧오비이락”…靑 “넌센스” 일축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6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가결을 대가로 더불어민주당과 모종의 거래가 있었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최근 제기되고 있는 몇 가지 의혹에 대한 오해의 소지를 국민의당이 만든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해명하려고 한다”며 운을 뗐다.
 
그는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과 관련해서 두 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하나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합의를 여권과 한 게 아니냐는 것이고, 둘째는 대선 당시 있었던 고소고발 사건에 대한 취하도 그것과 관련된 것 아니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 선거구제 개편 부분은 당내에서 각종 현안에 매몰된 나머지 전혀 신경 못쓰는 것 같다는 문제 제기가 있어서 제가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과 우원식 원내대표, 전병헌 정무수석 등에게 물은 적이 있다”며 “그랬더니 여권은 ‘원론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개헌은 개헌특위에서 하는 것이고 선거구제 개편은 정개특위에서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21일 의원총회에서 보고할 때도 이런 수준이었고 의원들도 전부 들었을 텐데 박지원 전 대표가 페이스북에 ‘개헌 선거구제 개편 합의했다’고 썼고 박주현 최고위원이 합의한 것처럼 어제 회의에서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선 이후 고소고발 취하와 관련해선 “고소고발 취하는 대선이 끝나면 (갈등) 해소 차원에서 의례적으로 해왔던 것”이라며 “역대 대선에서 취하 안 된 적이 한 번도 없던 것으로 안다. 5~6월 초까지 논의되다가 이유미 사건이 터져서 7~8월이 그냥 흘렀고 9월 되니까 공소시효가 두 달 밖에 안 남아서 다시 논의, 결정한 것이다. 인준 전후로 논의되니 오비이락 격으로 벌어진 일 같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도 이 같은 모종 거래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청와대가 국민의당과 선거제도 개편안에 합의했다는 것은 넌센스”라며 “선거구 개선은 국회 몫이고, 국회에서 관련 발의가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청와대가 무엇을 합의했다는 관측은 멀리 나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