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까지 3만9113건... 늘어가는 진주지역 불법주차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인구50만 자족도시이자 산업문화도시로서 기틀을 다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말하지만 주차정책은 오히려 불법주차의 개념이 없던 시절로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진주시 번화가 일부구간의 불법 주・정차 문제가 도시전체로 퍼진 건 옛이야기가 되어가고 있다. 이제는 주택가뿐만 아니라 통행량이 적은 이면도로도 불법주차 주차장 역할을 하고 있다. 야간에는 더욱더 심해져 외부 방문객은 불법주차로 채워진 도로를 거대한 주차장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또 보행 편의성을 위해 만든 넓은 공간의 인도까지 침범해 개인주차장으로 전락해 버렸지만 단속의 손길은 보이지 않는다.
 
  불법 주·정차를 하는 운전자들은 가까운 곳에 주차장이 없으니 어쩔 수 없는 일 아니냐는 변명을 늘어놓지만, 사실 주변에 민영주차장이 비어 있지만 번거로움과 비용 때문에 불법주차를 하는 것으로 느슨한 단속 역시 불법주차를 부추기고 있다는 것을 담당 공무원들도 잘 알고 있다.
 
특히 점심시간의 경우 남강로, 공단로, 신안로, 진주대로 등에는 건설장비 및 자재를 실은 트럭들이 즐비해 있는 인근에는 버스 정류장이거나 주차금지 안내판과 견인구역이라는 경고문은 있으나 마나다.

도심 곳곳의 대로변 뿐 아니라 골목길 또한 이미 대형 트럭 등의 불법 주차에 점령당한지 꽤 오래돼 보인다.
 
하대동 주민 양모(55)씨는 “주변에 아파트도 많고 학교도 많은데 대형차량들의 운행과 도로변 주차로 인해 통학을 하는 학생들이나 주민들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편도 2차선 도로가 일반 차량들의 불법주차로 1차선이 되면서 정체현상도 발생하는데 단속을 왜 안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 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단속해라’는 민원과 ‘단속하지 말아 달라’는 민원에 시달려 정상적인 업무를 볼 수 없을 지경”이라며 속사정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그렇지만 무인단속카메라를 이용해 불법주차를 꾸준히 단속하고 있다. 또한 단속요원들을 통해 계도와 단속을 지속적으로 하고는 있지만 단속하는 그 순간뿐이라며 지역주민들이라 반복해서 단속을 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진주시는 올해 8월말 현재 3만9113건의 주차단속을 시행했으나 불법주차는 제자리걸음이다. 또 건설기계의 경우 94건 단속에 단 1건만이 과태료를 부과해 하나마나한 단속임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