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파기 해명 촉구”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정의당 탈핵특별위원회(위원장 김제남)는 27일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과 관련, 입장을 선회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대선 후보를 지낸 공당의 대표가 국민에게 약속하고 서약까지 한 탈원전 공약을 저버린 무책임한 정치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탈핵특위는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대선 당시 탈원전 공약을 밝히며 신고리 원전 ‘건설 중단’ 입장을 내 논 안 대표가 5개월여 만에 ‘건설 진행’으로 입장을 바꾼 데 대해 강한 어조로 비판하며 해명을 촉구했다.
 
안 대표는 지난 5‧9 대선 공약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내걸면서 5월 4일 “신고리 5,6호기 등 건설 중인 원자력발전소는 우선 건설을 중단한다”는 내용의 정책을 발표하며 ‘안전’을 강조했다.

또 4월 26일 안 후보 측은 탈원전 시민단체로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등 약속을 담은 <19대 대통령 후보자 잘가라 핵발전소 서약서>를 전달받고 서약식을 진행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전날(26일) 울산 지역을 방문해 “노후화한 원전의 설계수명이 다할 때 셧다운 시키고, 대신 훨씬 안전하고 이미 투자된 5·6호기는 계속 진행하는 것이 하나의 답”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의당 탈핵특위는 “이미 노후 원전은 설계수명을 마치면 수명연장 없이 셧다운하기로 했는데 (마치) 새로운 대안처럼 언급하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명분을 주려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정치는 책임지는 일인데 자신의 공약을 책임지지 못하고 뒤집고, 더 나아가 국민의 안전은 당장 불가능하니 다음으로 미루자는 것은 ‘그대로 있으라’고 한 세월호 선장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탈핵특위는 “이미 신고리 5,6호기는 다수호기 위험성, 지진위험지대 안전성 문제, 다량의 고준위핵폐기물 발생 문제, 비용 상승과 국민부담 문제 등 수없이 많은 문제가 지적돼 왔다”고 주장하며 안 대표의 해명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