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공석사태를 빚고 있는 국공립대 총장 인선 관련 "추석 직후 빠른시간 내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늦어지는데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의 국공립대 총장 인선 지적에 "새 정부가 들어서서 전반적인 절차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이제는 검증절차에 들어가 있다"며 "검증 대상들이 많이 밀리다보니까 조금 빨리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아직 마무리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전 대표는 이에 "청와대 인사수석실인지 민정수석실인지 인사 검증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빨리 좀 해주길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공주대와 한국방송통신대, 전주교대 등은 수년째 총장 직무대리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총장 부재로 대학이 발전 방향이나 내부 정책을 수립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실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도 국공립대 총장 공석사태에 대해 비판했다.
 
조 의원은 "대학 구성원들이 총의를 모아서1~3순위 총장 후보를 추천해 올렸는데 전 정부 청와대에서 무조건 붙잡고 몇년 동안 안했다"며 "정권이 바뀌어도 안돼서 학내에서는 무지무지한 혼란이 벌어지고 있다. 한체대, 경북대, 방통대 등 특히 방통대의 경우는 반발이 많이 심하다. 비정상을 빨리 정상화시켜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빨리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장기공석 대학 4곳은 워낙 오래됐기 때문에 자료제출부터 다시 하도록 해서 검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이 "학내 구성원들의 자율적 의사결정을 존중해야하지 않냐"고 묻자 김 부총리는 "새 정부의 검증 관련 절차는 필요하다. 그 절차를 마련해서 검증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검증 과정에는 아무 문제점이 없었는데 몇년 동안 스톱이 됐다. 그래서 학내에서 굉장한 혼란이 야기됐던 것"이라며 "그것은 제가 증언할 수도 있다. 그런 사항을 감안해서 빨리 학내 문제가 더 이상 혼돈스럽지 않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대 총장은 대학에서 '총장추천위원회' 또는 '해당 대학 교원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 따라 2인 이상의 총장 후보자를 교육부장관에게 추천하면 교육부장관이 인사위원회 자문을 거쳐 대통령에게 임용을 제청하고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임명한다.
 
통상 결격사유가 없는 한 대학에서 추천한 1순위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돼 왔으나 박근혜 정부에서는 일부 대학에서 2순위 후보자가 임명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