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 ‘화이트리스트’ 의혹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부처별 ‘적폐 청산’ 태스크포스(TF)와 검찰 등 사정(司正)기관을 통해 박근혜 정부부터 이명박 정부까지 압박을 하는 가운데 최근 검찰이 박근혜 정부 시절의 일명 ‘화이트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관제시위에 동원된 단체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화이트리스트’는 박근혜 정권 시절 청와대가 대기업을 동원해 친정부 성향 단체의 관제시위를 지원했다는 의혹 사건이다.

사정기관의 날선 ‘칼날’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도···수사 본격화
정우택 한국당 의원 “내로남불식 사정이 돼선 안 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지난 26일 오전 “화이트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시대정신 등 10여 개 민간단체 사무실, 주요 관련자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는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에는 뉴라이트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시대정신’ 외에도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이 활동했던 ‘청년이 여는 미래’, ‘청년이 만드는 세상’과 ‘북한인권학생연대’, ‘청년리더양성센터’,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등의 청년단체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팀은 이들 단체 관계자들의 휴대폰과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비롯해 회계자료 등 각종 문서를 확보했다.

검찰은 보수단체인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도 지난 18일 불러 박근혜 정부 당시 정부의 재정 지원 여부 및 관제대모 요청 받은 사실 여부를 캐물었다.

지난 25일 자유한국당은 디지털 공간에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디지털정당위원회’에 서 주 대표를 부위원장으로 임명했으나 무대에서 부위원장 임명장을 수여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여러 언론에서는 박근혜 정부 관제대모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잇따랐다.
 
“필요 범위 내
조사 있을 것”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011년부터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를, 2015년부터는 청년이 만드는 세상의 대변인을 지냈다.

청년이 여는 미래는 그동안 진보 성향의 교육감 규탄, 노동개혁 입법 촉구, 민주노총 파업 철회 촉구 집회 등을 진행해 왔다. 이같은 이력을 바탕으로 신 의원은 지난해 총선에서 당선 안정권인 비례대표 7번을 받았고 새누리당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압수수색 다음날인 27일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전날 압수수색에 청와대 전 행정관 자택 2곳이 포함됐다”며 “필요한 범위 내에서 조사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검찰이 전날 압수수색한 곳에는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허현준 전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과 시대정신 이사로 몸담았던 것으로 알려진 최홍재 전 대통령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허 전 행정관은 보수단체의 지원의 실무를 맡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허 전 행정관은 한국자유총연맹에 시국 집회를 열라고 지시하는 등 관제데모를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지난 2월 박영수 특검은 허 전 행정관은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최근 화이트리스트 의혹에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관여한 정황을 청와대 제2부속실 문건 등을 통해 확인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조 전 장관은 재직 시 김기춘 전 비서실장 주재회의에 참석해 “애국‧건전 단체를 지원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10여 곳의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화이트리스트’ 운영에 관여한 허 전 행정관도 불러 조사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까지 구체적 지원 정황이 포착된 곳이 적어 일각에서는 검찰의 화이트리스트 수사가 간단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적폐 드러났다”vs
“보수 씨 말리냐”

 
공화당 신동욱 총재는 지난 27일 트위터를 통해 “신보라 의원 화이트리스트 의혹, ‘청년이 여는 미래’가 불법의 온상지 꼴이고 청춘이 부끄러운 꼴이다”라며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 꼴이고 청년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꼴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구색 맞추기 적폐 드러난 꼴이고 청춘도 백 없고 줄 없으면 백수 꼴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추석민생점검회의에 참석해 “우리당 신보라 의원이 활동한 보수 청년단체 등 10여개 단체에 대한 압수수색이 실시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며 “보수 세력에 대해 궤멸을 넘어서 씨를 말리려는 것이 아닌지 소름끼친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렇게 궤멸수사를 할 거면 그간 좌파진보단체가 어마어마한 동원시위 한 거 예를 들어 제주강정기지, 평택 미군기지, 성주 사드 배치에 나타난 전문 시위꾼에 대한 자금 출처 규명이 먼저 이뤄져야 하다”며 “내로남불식의 사정이 돼선 안 된다. 이런 점 때문에 공수처를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정 원내대표는 “만약 문재인 정권이 진정으로 반부패 의지가 있다고 한다면, 과거 김대중·노무현 좌파 정권 10년의 원조적폐부터 척결해야 한다”며 “노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뇌물 사건과 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특혜 취업 사건의 본질에 대해서도 특검 통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