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9일 "검찰과 경찰, 군(軍)이 내가 사용하는 수행비서 명의의 휴대전화를 통신조회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홍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한 달 전에 제 수행비서 (휴대전화) 통신조회 기록을 알아봤더니 검찰·경찰, 심지어 군에서도 통신조회를 했다”며 “결국 내가 누구와 통화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통신조회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에서도 했는데 기무사일 것”이라며 “정치 사찰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본인 명의의 전화는 잘 사용하지 않고 수행비서 전화를 주로 이용한다고 한다.
 
홍 대표는 “만약 말한 대로 100만 건 (통신조회를) 했다면 이것은 정치공작공화국”이라며 “겉으로는 협치하자고 하고, 아마 우리 당의 주요 인사 통신조회를 다 했을 것이다. 이런 파렴치한 짓은 더 이상 해선 안 된다”고 했다.
 
홍 대표가 언급한 '통신조회'는 검찰 등이 특정 휴대전화 번호의 가입자 명의 등을 확인하는 '통신자료조회'를 말한다. 법원 허가를 받아 통화내역 전체를 추적하는 '통신사실확인'과는 다르다.
 
사정기관 관계자들은 "수사기관이 누군가의 통화내역을 추적하다가 통화 상대방인 홍 대표 전화번호가 나오자 누구 번호인지를 확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이었을 때도 이런 경우를 문제 삼아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이날 "민주당도 과거 이런 경우를 문제 삼아 정부의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고 했다.
 
민주당은 야당이었던 지난해 3월 국정원과 검찰이 문재인 대통령의 당대표 시절 비서실 직원이었던 여성 당직자의 통신자료조회를 두 차례 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찰 의혹을 제기하는 등 이에 대한 문제를 계속 제기해 왔다.
 
한편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 "홍 대표 수행비서에 대한 6차례의 통화기록 조회 중 4건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에 이뤄진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의 흑역사를 먼저 되돌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2016년 2월 정청래 전 의원이 박근혜 정부 3년 동안 검찰, 경찰, 국가정보원이 국민들의 통신을 도·감청하거나 통신내역을 들여다본 건수가 무려 9194만여 건이고, 이 중 62%는 당사자에게 통보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