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발달하면서 공법과 제작방식에 따른 다양한 주택 유형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주택 유형과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땅콩을 닮은 땅콩주택은 한 개의 필지에 두 가구가 나란히 지어진 형태의 집을 말한다. 두 집이 벽을 맞닿아 붙어있는 형태가 땅콩을 닮았다고 하여 붙인 이름인데 듀플렉스 하우스(duplex house)라고 불린다.

사실상 두 가구가 가격을 나눠 부담하기 때문에 용지 매입과 건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공사 기간이 한 달 정도로 짧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집을 둘로 나누기 때문에 협소해져 공간활용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다.

1~2인가구 트렌드 변화에 맞춘 도심형주택은 신혼부부, 대학생, 비혼족 등 1~2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와 주택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여 역세권, 유동인구 많은 지역 등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도심지역에 건설하는 주택을 말한다. LH에서 개발한 새로운 평면을 적용한 도시형생활주택, 일반 공동주택(아파트,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등이 있다.

조립식 주택, 모듈러 주택은 공장에서 기본 골조, 전기배선, 온돌, 현관문 등 전체 공정 중 70~90%를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 및 마감공사만 하는 공업화 주택을 말한다.

모듈러 주택으로 집을 지을 경우 기본 콘크리트방식에 비해 건축기간이 단축되고 비용 또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에는 단열, 결로 등의 문제도 있었으나 최근엔 공법과 재질이 개발되며 이러한 단점이 보완되었다.

전통 주거 요소를 포함한 한국형주택은 현대적으로 유용한 전통 주거요소를 커뮤니티시설, 조경시설, 주택 평면 등에 도입해 주거문화의 품격향상을 꾀하고자 한 주택이다.

주택평면의 경우 사랑방, 찬마루, 별채 및 대청마루 등이 있으며 커뮤니티 시설에는 전통마당, 커뮤니티마당 등이 있고 조경시설에는 정자, 담장 등이 있다. LH 에서는 아파트에 전통 공간인 한실 등을 살린 새로운 주택 평면 4타입을 개발, 실제 아파트 건축에 적용하고 있다. [제공 : 부동산114]

일요서울  ilyoseoul@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