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국회 국정감사가 한창이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인허가 논란과 금융감독원 채용비리, 가계부채 대책 등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우선 16일 진행 될 금융위 국감에서는 케이뱅크에 대한 지적이 쏟아질 전망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케이뱅크 인가 특혜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우리은행의 대주주 적격성 논란과 주요 주주의 은행법상 동일인 논란 등 크게 두 가지다.

17일 금감원 국감에서는 채용비리 사태를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예상된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금감원이 '2016년도 신입직원 채용' 과정에서 유력인사의 청탁을 받고 필기전형 인원을 늘려 필기시험에서 탈락한 지원자를 불법 채용했다"는 내용의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은 이 과정에서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이병상 부원장보 등 간부 3명에게 채용비리 혐의가 있다고 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감사원이 감사 결과를 발표한 이틀 뒤인 지난달 22일 이들 3명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23일 한국은행 국감에서는 1400조원에 이르는 가계부채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가계부채는 지난 8월 말 기준 1406조6000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36조8000억원 증가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국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첫 국감인 데다 케이뱅크와 채용비리 등 민감한 이슈가 많아 금융권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 매서운 칼바람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