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최근 자신의 회고록을 재출간하기로 결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국민의당은 “전두환 회고록이 가야 할 곳은 시중 서점이 아니라 쓰레기 소각장”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이미 우리 국민과 역사는 전두환 회고록 전량을 즉각 폐기할 것을 엄중히 명령했다”며 “전두환 씨가 일부 부분만 고쳐 회고록을 재출간 한 것은 광주시민을 우롱하고 역사를 조롱하는 몰염치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이어 “전두환 씨는 회고록 재출간을 당장 중단하고 전량을 즉각 폐기하라”며 “전두환 씨가 말한 진정한 ‘치유를 위한 씻김굿’은 발포 명령 등 광주 학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 책임자를 단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법원은 5‧18기념재단 및 관련 단체들이 ‘전두환 회고록 출판 및 배포 금지 가처분신청’에 대해 지난 8월 인용 결정을 내리며 출간 금지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전 전 대통령 측은 지난 13일 총 3권의 회고록 중 제1권의 문제된 부분 33곳을 삭제해 재출간하기로 결정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관련 5‧18 단체들은 ‘2차 소송’을 제기할 뜻을 밝히면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