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우리은행 공개채용 합격자 200여 명 중 16명이 국정원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심 의원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원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들이 포함된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문건은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했으며 입수한 명단에 포함된 이들은 총 16명으로 전원 최종 합격했다. 당시 2016년 우리은행 하반기 공채에는 1만7000여 명이 지원해 200여 명 채용, 85대 1의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 A부원장(보)의 요청으로 우리은행 B간부가 추천한 91년생 남자, 국정원 C씨 자녀로 우리은행 D그룹장이 추천한 92년생 여자 등 누구의 자녀 또는 지인이고 우리은행 어느 간부가 추천했는지 등의 정보가 나와 있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 한 센터장이 추천한 것으로 적혀있는 한 고객 자녀의 경우 비고란에 ‘여신 740억 원’, ‘신규 여신 500억 원 추진’이라고 기재돼 있다”며 “은행 거래액수와 채용이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국정원부터 감독기관이 돼야 할 금감원, 고액 고객의 자녀가 망라됐다는 점에서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 고발하여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원실을 찾은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당 문건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점은 인정했으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 의원에 따르면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액 고객의 친인척이 명단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 “거래관계상 즉시 거절하지 못하고 인사부에 추천을 전달해 명단을 작성했다”며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합격발표 후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