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최근 5년간 금융사 불건전 영업행위로 21만 건의 피해가 발생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금융감독원이 김성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실에 제출한 ‘2013년~2017년 6월까지 불건전 영업행위 관련 조치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113개 금융회사가 201건의 불건전 영업행위로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한 피해건수는 총 21만3453건에 달했고, 적발된 금융회사에는 58억 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불건전영업행위는 금융회사들이 상품을 판매하면서 연대보증 및 구속성 예금·보험(일명 꺽기) 등을 부당하게 권유하거나 상품설명 고지의무를 위반하는 등 고객모집과 금융계약 체결 과정에서 부당한 행위로 금융상품을 판매한 행위를 말한다.
 
특히 증권업계에서는 주식·펀드를 판매하면서 투자정보를 정확히 알리지 않아 고객의 투자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고 심지어 CMA 이자를 고객에게 지급하지 않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증권사별 적발현황을 보면 미래에셋대우가 13회로 가장 많이 적발됐으며 NH투자증권이 9회, 하나금투와 삼성, 유안타 증권이 각각 6회씩 적발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최근 3년 기준으로는 미래에셋대우증권이 5건, 유안타증권이 4건, NH투자와 한화투자증권이 3건, 삼성증권 1건 등으로 불건전 영업사례가 발생했다.
 
김 의원은 “공공성을 가진 금융회사들이 악의적 불건전 영업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국민들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금융회사들도 문제이지만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도 개선이 시급하다”며 "반복적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을 고려하는 입법(3진 아웃제)도 검토 중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