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청와대는 20일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재개 권고안을 따른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만간 공론화위 결정과 새 정부 에너지 정책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메시지로 내놓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 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면서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박 대변인은 또 "공정하게 공론조사를 진행해 주신 공론화위원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주신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공론화위원회 결정 관련 메시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이번 주말, 오는 23일 수석·보좌관 회의 또는 24일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입장을 내놓을 수도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공론화위원회를 제안하셨고 새 정부 에너지 정책과 에너지 전환 방향에 대해서 하실 말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생각을 정리한 후 조만간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결정이 났지만 (탈원전과 대체에너지 전환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신에너지 정책 추진과는 별도로 봐야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탈원전 흐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고, 산업적 측면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새 정부 기조는 앞으로도 흔들림없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