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도 규제 장치 마련해야”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23일 네이버 기사배치 조작 사실과 관련해 “네이버가 국민 여론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감안하면 참으로 충격적인 사실”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매년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등 포털이 편파, 편향적이라는 말이 있었으나 그 때마다 포털은 뉴스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항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사가 아니라며 언론사에 대한 규제를 피했으면서 이렇게 국민 여론을 조작하고 의도적으로 뉴스를 배치를 했다”며 “이제라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이 건 외 조작은 없었는지 확인하고, 법률 개정을 통해 포털의 뉴스에 대해서도 언론사와 같은 규제 받을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관련 사실에 충격적이라고 발언한 뒤 “네이버 뉴스는 포털 70%를 차지할 정도로 뉴스 시장을 독점을 하고 있다”며 “지금처럼 사적 기업이 뉴스를 다루지 않고 공영화해 국민들이 더 쉽게 감시할 수 있게 네이버 뉴스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네이버가 한국프로축구연맹 측이 ‘연맹 비판 기사를 뉴스 수용자가 잘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해달라’는 청탁을 수용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이에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해당 사실을 시인하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한 대표는 “감사 결과, 네이버 스포츠 담당자가 외부의 기사 재배열 요청을 일부 받아들인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네이버가 약속한 투명한 서비스 운영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