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위 국감서 ‘전관예우’ 의혹 제기 “의도적 ‘찬핵’ 운동…진상 조사해야”
이관섭 現 한수원 사장 “오해 소지 있으나 연관 있다고 생각 안 해”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종훈 의원(민중당)은 24일 “조석 전 한수원 사장이 퇴임을 앞두고 대규모 연구개발사업을 발주한 뒤 퇴임 후 해당 학교 교수로 간 것은 부적절하다”며 ‘전관예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등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주장한 뒤 이관섭 현 한수원 사장에게 관련 진상 조사 착수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조석 전 사장이 퇴임을 앞두고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에 20억, 경희대 미래사회에너지정책연구원에 25억의 연구용역사업 발주했고, 임기 끝난 뒤 경희대 국제대학원 산학협력중점 교수로 간 사실 아느냐”며 이 사장을 추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 연구사업은 대선 앞두고 탈핵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확산되는 가운데 연구지원 명목으로 사실상 찬핵 전문 싱크탱크를 만든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며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는 지난해 11월 4일 출범했는데, 센터 내 모 교수와 관련 연구용역을 함께 수행한 교수들이 탈핵 반대 전문가 선언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조 전 사장이 임기 만료(지난해 9월) 전 대규모 원전 관련 용역사업을 발주했고, 이 연장선상에서 조 전 사장이 해당학교 교수로 임용됐으며, 아울러 이 용역연구사업을 진행한 단체들이 의도적으로 탈핵 반대 여론 활동을 주도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 사장은 조 전 사장의 용역연구 발주와 교수 임용과의 연계성에 대해 “저는 그렇게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이어 해당 사업이 사실상 찬핵 전문 싱크탱크로 전락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오해의 소지는 있다”면서도 “원자력업계에 종사하시는 교수와 연구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의견이 있고 그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올바른 판단을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관련 문제 제기를 이어가면서 “현재도 (해당 연구사업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중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묻자, 이 사장은 “검토해 보겠다. (다만) 한수원이 시행한 사업은 그 기간까지는 협약에 따라 지원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종훈 의원 <사진=장원용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