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인천공항이 내년 1월 개항할 제2터미널 환승구역에 성형외과 병원 설치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치권과 의료계 반대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인천공항은 외국인 환자 유치와 아시아 허브 공항 도약을 명분으로 제2터미널 3층 면세구역 서편에 240㎡ 규모의 성형외과 병원을 설치할 계획이다.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환자는 36만4000여 명으로 전년보다 22.7% 증가했는데, 이 중 4만8000여 명(11.3%)이 성형외과 진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과 일본 관광객이 성형외과와 피부과 병원을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은 별도 입국절차 없이 환승 구역 안에서 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를 추진했다. 항공편을 갈아타는 막간에 성형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외국인 환자를 최대한 끌어들이면서 환승 매력도도 높일 수 있는 조처라는 게 인천공항 측 설명이다.
 
하지만 정작 공항 내 병원에 들어와야 할 의사들이 현재 반발하는 상황이다. 외국인 환자의 안전과 인천공항의 대외이미지를 고려할 때 이윤 추구를 위한 무리한 병원 설치라는 것이다.
 
대한성형외과의사회는 인천공항에 보낸 공문에서 “간단한 쌍커풀 시술 후 봉합을 해도 기압차에 의해 고공에서 봉합이 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며 “비행에 따른 피로와 면역 기능 저하로 감염 등 부작용이 속출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공항 환승객 수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의료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피부과의사회도 “환승객은 다음 비행시간에 쫓겨 의료 서비스를 받을 우려가 있고,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국제적인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고 했다.
 
강훈식 의원은 이와 관련해 “환자의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료행위를 한낮 마케팅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며 “의사협회의 답변들도 부정적인 만큼 인천공항공사는 영리목적이 아닌 환자의 안전이 최우선 될 수 있도록 원점에서 다시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천공항은 지난달 13일 제2터미널의 ‘환승의료기관 운영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냈으나, 이에 응한 의료법인이나 의사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훈식 의원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