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법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새 변호인단으로 5명의 국선 변호인을 선임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19일 직권으로 국선 변호인 선정 절차에 들어간 지 6일 만이다.
 
법원에 따르면 이날 선임된 박 전 대통령 국선 변호인은 법조 경력이 6년차부터 31년차인 변호사들로, 국선 변호인의 경력과 희망 여부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재판부는 우선 관할 국선전담 변호인을 상대로 사건 수임 희망자를 모집했다. 국선전담 변호인은 법원에 위촉돼 국선 사건만 전담하는 변호인으로, 경력 등에 따라 법원에서 매월 800만원 안팎의 보수를 받고 있다. 현재 서울중앙지법 소속 국선전담 변호인은 30명이다.
 
박 전 대통령 사건의 경우 사안의 중대성과 정치적 부담성 등을 이유로 선뜻 사건을 맡겠다는 변호인이 나타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 재판 사건 기록이 12만쪽에 달하는 데다, 사건을 맡았다가 자칫 여론의 비난을 받을 있다는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변호인에게 별도의 사무실과 직원을 제공하는 등 설득에 힘썼고, 결국 5명의 국선전담 변호인을 선정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은 사상 최대 규모의 국선 변호인단으로 파악된다. 일반적으로 국선변호인은 피고인 1인당 한 명씩 지정되지만, 사건의 특수성에 따라 여러 명의 변호인이 선정될 수 있다. 현재까지 단일사건으로 가장 많이 선임된 국선변호인은 4명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의 국선 변호인단은 접견부터 변론까지 기존 변호인단의 역할을 대체하게 된다.
 
변호인단은 우선 사건기록 검토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기록의 방대성을 고려해 재판부는 3주간의 기록 검토 기간을 둔 뒤 다음달 중순께 공판 기일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