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자금 200만원 수수 의혹' 등을 받는 고대영 KBS 사장이 26일 국회 국정감사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26일 한국방송(KBS) 등을 상대로 실시 예정이었던 국정감사가 파행됐다. 국정원 자금수수 의혹 등을 받고 있는 핵심 증인 고대영 KBS 사장은 이날 모습을 드러냈으나 국감이 파행돼 관련 질의조차 받지 못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KBS와 EBS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과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9명 전원이 ‘방통위 항의 방문’으로 출석하지 않아 국감이 진행되지 못했다.

상임위 위원장인 신상진 의원과 간사 박대출 의원을 포함한 한국당 의원 9명은 이날 오전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방송통신위원회를 항의 방문했다. 방통위의 방송장악 저지를 공식 항의하기 위해서다. 이날 방통위는 최근 사퇴한 보궐이사 선임을 위한 회의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의원들이 국감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의원들은 협의조차 하지 않은 “일방적 국감 파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부 의원들은 “이게 뭐하는 짓이냐”며 고성을 지르며 불만을 표했다.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여야가 국감 일정과 시간, 국감 대상을 의결했음에도 자당의 정치적 이해를 핑계로 국감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며 “법을 지켜야 할 국회의원들이 국감을 포기하고 있다. 야당 의원들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이상민 의원은 “일체 간사 협의 없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국민 무시 국회 무시”라며 “오전 시간 다 흘러갔는데 이게 뭐하는 작태냐”며 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촉구했다.

한동안 고성이 오간 끝에 민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과 국민의당 간사인 김경진 의원이 합의를 거쳤고, 이날 오후 2시까지 한국당 의원들이 복귀하지 않을 경우 국회법에 따라 간사가 위원장을 대리해 국감을 진행키로 했다.

 
고대영 KBS 사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