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결과·의원 탈당’에 죽고 사는 당직자들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정권이 교체됨에 따라 각 정당의 사무처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은 당직자 채용을 진행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선 모양새다. 반면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은 희망퇴직을 받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분당 위기에 직면한 바른정당의 당직자들은 직장을 잃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지방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다른 당 사무처도 각각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집권 여당 민주당, 인원 충원해 ‘몸집 불리기’…야당 된 한국당, ‘구조조정 칼바람’
‘분당 위기’ 바른정당 당직자들, 직장 잃을까 ‘노심초사’… 정의당, ‘안정’된 모습

 
9년 만에 여당이 된 민주당은 올해가 가기 전 당직자를 채용해 집권 여당으로서의 기반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사무처는 지난 17일 ‘100년 정당을 함께 만들어갈 당직자를 찾는다’며 정기채용 공고를 냈다.
 
시도당을 포함해 150명이 넘는 당직자가 근무하는 민주당은 올해 두 자릿수 인원을 채용해 젊은 인재들을 충원할 계획이다. 지난 5·9 대선 이후 중앙당에서 당직자를 공식 채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도당의 경우는 자체 채용을 진행한다.
 
이번 충원은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사무처 역량을 보강한다는 의미도 있다. 특히 최근 민주당 당원 수가 100만을 돌파해 집무가 늘어난 점도 크다.
 
당초 민주당은 당비 납부를 약정하는 권리당원을 올해 말까지 50만 명, 내년 지방선거 전 까지 100만 명 모집이 목표였으나, 지난 22일 100만 명 모집을 조기 달성했다. 대선이 끝난 직후 24만 명이었던 당원 수가 5개월여 만에 4배가 증가한 것이다.
 
선거 패배로 지출 줄이는
한국당, ‘희망퇴직’ 진행 중

 
반면 한국당 사무처에는 ‘칼바람’이 부는 상황이다. 지난해 총선에서 패배한 데다 올해 초 분당(바른정당 창당)의 여파로 의석수가 줄어 국고보조금이 준 탓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현재 희망퇴직을 받으며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다. 당 체질 개선과 혁신의 일환이라는 명분으로 지난 8월 홍문표 사무총장 명의로 ‘희망퇴직 신청자 모집 공고’를 냈다. 이 과정을 통해 현재까지 10여명이 당을 떠났다.
 
1차 구조조정은 일단락됐지만 칼바람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홍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희망퇴직 받은 분도 있고 앞으로 하겠다는 사람도 있어 아직 마무리는 안 됐고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중앙당 당직자 수는 100여명 수준인데 이번 구조조정으로 당직자 10%가 줄었다.
 
교섭단체 붕괴 위기
바른정당, “나가야 할 판...”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직자 충원 계획은 꿈도 못 꾸는 실정이다. 지난해 2월이 한국당의 마지막 채용이었다. 한국당 관계자는 “올해 (채용 계획은) 없을 것 같다”며 “내년 계획은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바른정당의 탈당파가 한국당으로 올 가능성이 농후해 의석수는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이것이 당 재정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당의 핵심 수입원인 국고보조금의 액수는 교섭단체(의석수 20석 이상)가 되느냐 마느냐가 결정적이기 때문에 바른정당 탈당파가 넘어온다 해도 이미 100석이 넘는 한국당엔 별다른 영향이 없다.
 
그러나 바른정당은 얘기가 다르다. 보수 통합을 기치로 한국당으로 적을 옮기려는 의원들 가운데 최소 1명이라도 탈당하면 현재 20석의 바른정당은 큰 타격을 입게 된다. 교섭단체 지위 상실로 국회 내 발언권이 급속히 약화되는 것은 물론 당 살림살이도 치명상을 입게 되는 것이다.
 
현재 바른정당에 매 분기 지원되는 국고보조금 15억여 원이 3분의 1수준인 5억여 원으로 급감하게 돼 당 운영에 있어 차질이 불가피하다. 탈당이 현실화되면 당장 여의도 당사부터 내놓아야 할 처지에 몰릴 전망이다.
 
국회 인근에 위치한 당사는 보증금 3억여 원에 월세만 2000∼30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50여명의 중앙당 당직자(시도당은 30여명)들이 사용하는 국회 본청 내 사무실도 축소가 예상되고, 구조조정 칼바람도 불가피하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내부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 “(당직자들은) 지금 나가야 할 판”이라며 한 숨을 쉬었다. 다른 관계자도 “업무 집중력도 떨어지고 사무실 분위기가 뒤숭숭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국민의당, 인력 충원 中
정의당, 궁핍하지만 안정

 
정의당의 경우는 오랜 기간 소수 정당을 겪어온 탓인지 부침 없는 일관된 모습이다. 다른 당에 비해 궁핍하지만 장기간 적응해 안정돼 보이기까지 하다. 20석의 바른정당보다 6석의 정의당이 당직자 규모는 더 크다. 중앙당 60~70명에 시도당까지 합하면 13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이정미 대표 선출 이후 한 차례 채용을 진행한 정의당은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충원을 검토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야당이긴 하지만 인력 충원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5일 당직자 채용을 위한 공고를 냈다. 시도당 내 주요 당직자를 그간 지방에서 임명하던 것을 중앙당에서 파견하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에서 인력 수요가 발생한 것이 주요 사유다.
 
한편, 당 사무처 당직자는 정당을 회사로 둔 사무직 직장인으로, 경력직(일반) 공무원인 국회 사무처 직원과는 다르다. 인사, 근무 규정은 내부 취업 규칙 등 내규에 따르며, 근무 형태는 정규직부터 계약직까지 일반 회사와 유사하다.
 
다만 정당법 제30조에 따라 정당에 둘 수 있는 유급 사무직원은 중앙당·시도당을 포함해 200명을 초과할 수 없다. 이를 초과할 경우 국가보조금이 감액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