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경찰청이 '이영학 사건'을 반면교사 삼아 산하 31개 경찰서에 실종전담팀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청이 이날 발표한 '실종수사체계 개선방안에 따른 조치계획'에 따르면 경찰은 '실종사건 업무처리 개선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TF팀은 총 2차 회의를 실시해 실종사건 업무처리 개선내용에 대한 현장의견 수렴 등을 거쳤다. 

경찰은 내달 3일까지 실종대응 전담체계를 구축한다. 우선 그동안 8개 경찰서에서만 운영됐던 실종전담팀이 서울시내 31개 경찰서로 확대된다. 지구대와 파출소에서는 상황에 따라 실종 사건에 최초 출동한 순찰차가 근무 종료 시까지 탐문 수색을 전담한다. 

서울청 112 상황실의 경우 실종사건 전담 접수요원을 8명으로 증원된다. 이들은 모든 실종사건 초기 상담을 진행하고 초기상담시 필요정보를 최대한 수집한다.

경찰은 또 실종신고를 접수한 즉시 여성청소년과장에게 사건 개요와 수사, 수색 현황 등 상황보고를 해야 한다. 18세 미만 아동과 여성에 대한 실종 신고가 접수되면 여성청소년과와 지역 경찰, 형사과도 함께 출동해 수색 작업에 나선다. 

합동심위의원회 기능도 강화된다. 수사 정보 공유의 효율성을 위해서다. 서울청은 실종신고 접수 후 6시간 이내에 관할 경찰서에 합동심의위를 열고 각 부서의 수사 자료를 공유하고 사안을 분석한다. 24시간이 경과하면 2차 합동심의위를 개최하고 수사회의를 진행한다. 48시간이 경과하면 실종수사조정위를 열고 수사와 수색 방향을 다시 설정한다.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영학 사건)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하는 차원에서 현장 근무자들과 지방경찰청 주무계장 등이 TF팀를 만들어서 운영 중"이라며 "실종전담팀은 서울 전역 31개 경찰서에서 모두 운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