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포털이 청탁 등 공정하지 않은 기준에 따라 임의로 뉴스를 배열하고 편집하는 것은 분명한 문제"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의 과기정통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최근 불거진 네이버의 스포츠뉴스 재배열 청탁 사건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과방위 소속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포털 뉴스서비스는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다고 했던 네이버의 대국민 사기극이 드러났다"며 "이번 청탁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했다. 

또 "팝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해진(네이버 총수), 한성숙 대표의 기사를 삭제해 달라는 네이버의 요구가 공개됐다"며 "지난 대선에서는 특정 대선후보의 노출을 배제했고, 서울대 팩트체크라는 미명하에 대선판을 흔들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과방위 차원에서 검찰 수사나 국정조사를 요구해야 한다. 과기정통부도 행정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는 뉴스서비스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장관은 "네이버 소관부처인 문체부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포털의 책임에 대해서 과기정통부도 합리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한국프로축구연맹으로부터 '연맹 비판 기사를 뉴스 수용자가 잘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수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실행에 옮긴 해당 네이버 임원은 현재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