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이해진 네이버 총수가 스포츠뉴스 청탁 재배열 사건에 대해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벌어진 일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총수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자사의 뉴스서비스 재배열 청탁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네이버가 박태환 기사 임의삭제, 특정 대선후보의 실시간 검색어 임의 조작 등을 하면서도 알고리즘을 핑계로 애매한 기준을 만들어 입맛에 맞게 조작하고 있다"며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대국민 사기극을 벌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총수는 네이버 자체를 언론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스스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기존의 언론과 다른 개념"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 총수에게 "포탈이 공정성, 실효성 있게 관리되도록 자체편집 발견시 고소·고발할 수 있도록 학계와 정부가 참여하는 뉴미디어 편집위원회를 제안한다"며 "이 제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총수는 "제안을 받아서 잘 검토하고 의논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어진 질의에서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털의 뉴스편집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며 "뉴스편집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고 이 총장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이 총수는 "우리는 지금 언론사 편집하는 것도 외부 위원회를 만들어서 하고 있다"며 "검색어도 외부에서 검증받고 있다. 저희는 기술회사이기 때문에 가급적 외부에서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