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정부가 새로 지명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검증 논란에곤혹스런 표정이다. 청와대는 지난 23일 조각 마지막 단추였던 홍 전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지만 홍 후보자의 중학생 딸 거액 상속과 탈세 논란, 학력지상주의 발언 등으로 부실 검증 논란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부의 세습과 특수목적고를 비판해 온 홍 후보자가 고액의 증여세를 줄이기 위해 '쪼개기 상속'을 하고, 중학생 딸이 한해 학비가 1500만원이 넘는 국제 중학교에 다니는 점은 이율배반이란 지적이 많다.

 홍 후보자가 '삼수 사수를 해서라도 서울대에 가라'(1998) 저서에 공개 사과를 했지만 스펙보다 능력을 존중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반응도 여전하다. 홍 후보자가 가천대 교수시절에 참여정부 경제정책을 원색적으로 비판한 이력은 현 정부 코드와 결이 다르다는 의견도 있다.

청와대는 사전에 확인이 가능했던 재산 부분에서 논란이 증폭되자 인사청문회에서 소명할 기회를 주어야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조심스런 반응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 후보자 논란 관련 “후보자가 입장을 내고 있고 앞으로도 할 것 같다"면서 "재산검증은 기록에 있는 부분들이니 검증 과정에서 다 봤다고 봐야 할 것이다. 숨겨진 재산이 드러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홍 후보자가 절세 방식을 택한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불법은 아니다"면서 "홍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등에서) 정리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