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7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기간 정상회담을 가졌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달 10일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다.

사드로 단절된 한중 관계 개선의 물꼬가 트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연내 중국 방문과 시 주석의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참석 가능성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지난 7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현장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31일 오전 10시 춘추관에서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브리핑을 갖고 "한중관계 개선을 위한 양국 간 협의결과 내용에 따라 한중 양국은 APEC 정상회담 계기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우리나라와 중국 정부는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로 촉발된 갈등을 봉합하고 교류협력을 정상화하는데 합의했다고 공동 발표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10시 홈페이지에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 결과문'을 중국 정부와 동시에 올렸다.  

남 차장은 "이번 양국 정상회담 개최 합의는 오늘 발표된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결과에 언급되어 있는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한 합의 이행의 첫 단계 조치라 할 수 있겠다"고 평했다.
 
남 차장은 또 "한·중 양국은 이어서 (다음달 12일)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관련 정상회의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양국 공동 발표와 다음달 한중 정상회담 개최는 지난 7월 G20 현장에서 처음 성사된 한중 양국회담을 계기로 물밑 진행된 결과로 알려졌다.

한편 양국간 협의 결과문에 따르면 양측은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양측 간 공동 문서들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며 "한중간 교류협력 강화가 양측의 공동 이익에 부합된다는 데 공감하고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차 확인했으며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이를 위해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 측은 "중국 측의 사드 문제 관련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는 그 본래 배치 목적에 따라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 것으로서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만 중국 측은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를 반대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측이 표명한 입장에 유의했으며, 한국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했다.

양측은 "양국 군사 당국간 채널을 통해 중국 측이 우려하는 사드 관련 문제에 대해 소통해 나가기로 합의했다"면서 "중국 측은 MD 구축, 사드 추가 배치, 한미일 군사협력 등과 관련해 중국 정부의 입장과 우려를 천명했다. 한국 측은 그간 한국 정부가 공개적으로 밝혀온 관련 입장을 다시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측은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양측 간 공동문서들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