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비상대비 방사능방재 역량강화 제고 목적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11월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시 전역에서 민․관․군․경 22개 기관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역단위 합동 환경방사선 탐지훈련’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행동 매뉴얼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환경방사선탐지체계를 공고히 하여, 비상시 시 전역에 대한 환경방사선 조기탐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계획됐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市 전역에 대하여 육상, 해상, 공중에서 입체적으로 방사선 탐지가 실시되며, △부산시 훈련 컨트롤타워 역할(상황실운영, 합동 환경방사선 감시팀 지휘 및 지원, 공중방사선탐지) 수행 △16개 구·군의 관할지역내 방사선 탐지 △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의 市전역 공중방사선에 대한 헬기지원 및 원전반경 30km내 해상방사선탐지 △육군·해군‧공군은 각각 부여된 지역에 대한 방사선탐지 및 제염을 지원한다.

특히 실제 상황을 가정하여 TRS 및 유·무선을 활용하여 방재유관기관에 대한 비상상황전파를 시작으로, 적색비상 발령 이후 市 전역에 대한 육상·해상·공중에 대한 입체적인 환경방사선 탐지를 실시하게 되며, 동일시간에 기장군은 민간 원전방재단과 함께 동원된 차량을 이용 주민 약 400여명의 소개훈련을 동시에 실시하게 된다.

또한 이번 훈련에는 행정부시장이 직접 공중방사선탐지 훈련현장을 점검하고, 민간전문 평가관이 훈련 과정에 참여하여, 객관적으로 훈련을 평가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등 훈련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완벽한 방사능방재체계 구축을 위해 광역차원 방사선 탐지가 가능하도록 반복‧숙달 할 수 있는 합동훈련 모델을 적용하여, 관련분야 전문성 확보, 방사능재난 발생 시 초기대응 역량 강화 및 민·관·군·경 협조체계 확립을 통해 ‘원자력으로부터 안전한 부산’ 구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