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이용주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31일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노무현 대통령의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를 조장했다는 의혹과 관련,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법무부 등을 상대로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해당 사건의 진실 규명을 위해 이 전 중수부장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촉구했다.

앞서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국정원 TF)는 지난 23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009년 4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중적 행태를 부각하라’는 방침을 승인했고, 한 국정원 간부는 당시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에게 “고가시계 수수 건 등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므로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 주는 선에서 활용하라”는 발언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중수부장은 이 사건을 조사 중인 국정원 TF 조사관과의 지난 7월 통화에서 “지금 밝히면 다칠 사람들이 많다”며 구체적 언급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최근 한 대형로펌을 그만둔 이후 미국 유학을 사유로 출국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의원은 이날 박상기 법무 장관에게 “(이 전 중수부장이) 지금 어디에 있느냐”고 물었다. 박 장관은 이에 “정확히 모르겠으나 보도상으로는 미국에 있는 것으로 안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 의원은 “(이 전 중수부장이) 이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하자 외국으로 나갔다”며 “그 당시에 ‘도피가 아니다’라고 밝혔는데 아직까지 안 들어온 것 봐서는 정상적 수사가 어렵다고 본다. 조속히 수사에 착수할 생각이 없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박 장관은 검찰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23일 관련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이 전 중수부장이 미국유학을 사유로 급히 출국한 것은 무언가 감추기 위한 도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자진 귀국해 국민께 용서를 구하고 진실을 밝혀야 하며, 그리고 모든 정치적·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