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국회 정보위원회가 2일 국가정보원 상대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과거 정권의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지원하는 등 정치 개입 의혹에 대해 추궁할 계획이다. 최근 검찰에 체포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등 소위 박근혜 정부의 문고리 3인방이 국정원 간부들로부터 특수할동비 중 매년 10억원씩 총 40억원을 상납했다는 의혹도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또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놓고 여야 간 설전이 예상된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정원 적폐청산 TF를 수립해 보수 정권 당시 국정원의 정치개입 문제를 자체적으로 밝히는 등 국정원 탈바꿈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야당은 정치보복 프레임을 내세우며 맞서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국정원 개혁발전위가 연일 과거사의 일탈행위를 찾아내고, 검찰에 고발하고 있다. 민간인 신분의 적폐청산 TF 위원들이 박근혜, 이명박 정부 때 행위만 들추고 고발하고 있다는 것은 공정치 못한 일을 하는 신적폐"라며 "국정원 국감에서 제대로 따지겠다"고 선포해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하지만 당초 여야 간사합의로 채택됐던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과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자칫 반쪽짜리 국감이 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정보위는 지난 31일 국정원 1·2급 부서장 전원을 증인으로 다시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증인으로 채택된 이덕우 전 국정원 감찰실장만 출석 의사를 밝혔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보위는 3일 국군사이버사령부와 국방정보본부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벌인다. 이날은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 사건이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