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과 결탁해 MBC 방송 제작에 불법 관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김재철(64) 전 MBC 사장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6일 김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김 전 사장은 오전 10시1분께 중앙지검 현관에 도착해 취재진에게 "MBC는 방송장악을 할 수 없는 회사"라며 "사장으로 재임하면서 국정원이나 청와대와 교감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사장은 "국정원 문건을 받은적도 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으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만난적 있냐'는 질문에는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이날 중앙지검 현관 앞에서는 MBC 노동조합원 30~40명이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펼쳤다.  이들은 김 전  사장이 모습을 보이자 "김재철을 구속하라"등 구호를 외쳤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을 상대로 당시 국정원의 관여 정도, 국정원의 방송 장악에 협력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김 전 사장은 지난 2011년께 국정원 관계자와 결탁해서 MBC 방송 제작에 불법적으로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이 'PD 수첩' 등 정부 여당 비판적인 MBC 방송 프로그램들에 대해 제작진 및 진행자 교체, 방영 보류, 제작 중단 등 불법 관여를 주도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개혁위)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66) 전 원장 시절인 지난 2010년 방송 장악을 위해 MBC, KBS 등 주요 지상파 방송사 PD, 기자, 작가 등의 성향을 파악한 문건을 만들었다.

 개혁위는 당시 국정원이 정부 비판적 프로그램을 제작하거나 관련 보도를 한 이들에 대한 인사 개입 등 압박 활동을 펼친 것으로 보고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이에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지난달 30일 김 전 사장을 비롯해 'MBC 2인자'로 불리던 백종문 부사장, 전영배 전 기획조정실장 등 당시 MBC 임직원 3명의 주거지 및 현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와 함께 당시 MBC를 담당하던 국정원 직원,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당시 압수된 휴대전화 복원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검찰에 온 김 전 사장은 "국정원 관계자를 만난 적이 없다"라며 "부당해고를 한 적도 없다"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