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청와대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8일 검찰에 출석한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에 따르면 남 전 원장은 이날 오후 1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는다.
 
남 전 원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장(2013년 3월~2014년 5월)으로 재직하면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검찰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기 전까지 국가 예산인 특수활동비에서 매달 5000만 원 또는 1억 원씩 모두 수십억 원의 현금을 청와대에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이 '007가방'에 5만 원권을 채워 안봉근(51)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51) 전 총무비서관, 정호성(48) 전 부속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3인방은 검찰 조사에서 관련 사실관계를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지난해 4·13 총선 당시 비공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비용 5억 원 역시 국정원 특수활동비에서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이 전 비서관은 이 같은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안 전 비서관 역시 국정원과 청와대를 정기적으로 오간 돈과 별도로 개인적으로 돈을 받아 사용한 정황이 드러났으며 구속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을 상대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를 비롯해 돈이 오간 경위 등을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수사팀은 이미 이 전 비서관으로부터 박 전 대통령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2013년 국정원이 검찰의 댓글 수사를 방해한 혐의 역시 수사 대상이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 관계자는 "시간이 허락한다면 사법 방해 부분도 조사할 계획이다. 수사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남 전 원장 조사 이후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이 계속됐던 시기 국정원장을 맡았던 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을 소환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1일 이들 3인의 전직 국정원장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