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을 “감정풀이식 정치보복”이라며 불편한 감정을 드러낸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불공정 구조 바꾸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별도의 입장을 추가로 밝히는 대신 과거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이 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 말씀 관련 청와대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적폐청산과 관련해 개인의 처벌이 아니라 불공정 특권 구조 자체를 바꾸자는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말 야4당 대표 청와대 초청회동에서 “저는 정치보복을 단호하게 반대하고 전 정권에 대한 기획사정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 실제 비리가 불거져 나오는데 그것을 못하게 막을 수는 없다”며 “적폐청산은 개개인에 대한 처벌이나 문책이 아니라 과거 불공정을 바꾸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날 강연차 바레인행 출국을 앞두고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새 정부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입장 표명을 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그는 “지난 6개월간 적폐청산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며 “이러한 것(적폐청산)은 국론을 분열시킬 뿐 아니라 중차대한 시기에 안보외교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전 세계 경제 호황 속에서 한국 경제가 기회를 잡아야 할 시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