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13일 북한군 병사 1명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측 초소에서 귀순했다고 밝혔다. 북한군 병사는 귀순 과정에서 총상을 입어 헬기로 긴급후송됐다.

합참은 이날 "13일 오후 JSA 지역 북측 판문각 전방에 위치한 북한군 초소에서 우리 측 자유의 집 방향으로 북한군 1명이 귀순해 우리 군이 신병을 확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합참은 "귀순한 북한군은 귀순 당시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부상한 상태로 긴급 후송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경계태세를 강화한 가운데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합참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 군은 이날 JSA 북측에서 수발의 총성을 듣고 경계태세를 강화하던 중 오후 3시 31분께 군사분계선(MDL) 남측으로 50m 떨어진 지점에서 총격을 받고 쓰러진 북한군 병사 1명을 발견했다. 당시 귀순 병사는 비무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북측의 추가 사격 위협 등에 대비해 포복으로 귀순병사에게 다가갔고, 오후 3시 56분께 자유의집 서편 건물 뒤편으로 귀순병사의 신병을 안전하게 확보했다. 신병 확보 과정에서 남북 간의 교전은 없었다.

합참 관계자는 "귀순병사는 귀순 과정에서 총격을 받고 팔꿈치, 어깨 등에 부상을 당한 상황이었다"며 "북한 귀순병사는 유엔사령부 헬기로 긴급 후송했다"고 밝혔다.

귀순병사는 응급처치 후 오후 4시 20분께 헬기로 이송돼 현재 아주대학교 병원 경기남부권 응급의료센터에서 수술 중이다. 

수술은 중증외상치료 전문의 이국종 교수가 집도하고 있다. 이 교수는 지난 2011년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됐다가 총상을 입고 우리나라로 옮겨진 석해균 선장을 치료했다. 현재 북한군 병사가 치료 중인 수술실 주변에는 군 관계자와 경찰들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합참 관계자는 "현재 귀순병사가 부상당한 상황이기에 치료와 안정이 우선이라 인적사항은 이후 밝히겠다"며 "귀순한 북한군은 남성이고 정확한 계급, 이름, 나이 등은 확인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JSA 지역을 통한 북한군 귀순은 1998년 2월 3일 북한군 장교 변용관 상위(한국군 중위) 귀순과 2007년 9월 6일 병사 귀순 이후 10년 만이다.

군사분계선(MDL)을 이용한 귀순은 지난 6월23일이 가장 최근의 일이다. 당시 북한군 병사 1명이 최전방 중부전선에서 MDL을 넘어 우리 군 GP(최전방 감시초소)로 귀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