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장원용 기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 등 당정청은 2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도입 필요성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며 강력 추진 의사를 재차 밝혔다.
 
여당인 민주당과 법무부, 청와대 고위 인사들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수처설치법 제정 관련 당정청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전병헌 전 정무수석뿐 아니라 국정원 특활비 비리 의혹 관련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등 여야를 막론하고 검찰의 사정태풍이 부는 상황에서 이를 발판삼아 검찰이 향후 개혁 움직임에 미온적 태도를 보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점을 의식, 검찰개혁에 고삐를 당기는 행보로 풀이된다.
 
특히 조국 민정수석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국회에 모습을 드러내 검찰개혁의 상징으로 대변되는 공수처 설치 문제에 적극 목소리를 냈다.
 
이날 당정청 회의에는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태년 정책위의장,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등 9명의 여당 의원이 참석했으며, 법무부에서는 박상기 법무 장관, 이금로 차관 등이 자리했다. 청와대에선 조국 수석과 김형연 법무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국민들은 공수처 설치로 권력 눈치 보는 정치검찰을 제자리로 되돌리고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적 통제 원칙 아래 권력형 비리를 뿌리 뽑길 엄중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지금이야말로 공수처 설치에 적기인 만큼 이번 정기회에서 (관련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여야가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조국 수석은 “공수처는 검찰 개혁의 상징”이라며 “검찰개혁 위해 오랫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다. 이제 마무리할 때”라며 공수처 도입을 촉구했다. 박상기 법무 장관은 “법무부는 국회 논의를 적극 지원해서 고위공직자 부패 근절이라는 공수처 신설의 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정청은 공수처 설치와 관련해 4대 원칙(수사‧기소권 보유한 독립적 수사기관, 정치적 중립성 확보, 부패척결 역량 강화, 검사부패 엄정대처 등)을 토대로 법무부가 마련한 안을 국회 법안 심사과정에서 탄력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는 21일(내일) 회의에서 공수처 관련 법안 4건에 대한 심사 과정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