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 <뉴시스>
“정세균 의장 ‘항의’ 전에 폐지 선언” 촉구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21일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촉발된 전방위적 특활비 유용 파문과 관련해 “국회 특활비부터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국회 특활비 청문회부터 해야 한다”며 이 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어제 홍준표 대표와 원해영 의원 간의 진실 게임이 벌어졌다. 홍 대표는 특활비를 받아 야당 원내대표에 나눠줬다고 하고 민주당 당시 원해영 원내대표는 받은 적이 없다고 하며 낯 뜨거운 폭로전이 진행 중”이라며 “지금 특활비 전체가 꼬인 상황이다. 국회 특활비가 잘 쓰이고 있는지 우리부터 국민에 공개해야 할 상황이 왔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최근 자유한국당이 검찰 특활비에 대한 법무부의 유용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 특활비 청문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국민이 볼 때 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라는 꼴”이라며 일축했다.
 
그는 전날 한국당 최경환 의원의 국회 사무실을 검찰이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이 불쾌감을 내비친 것과 관련해선 “국정원뿐 아니라 국회도 특활비로 만신창이가 되고 있다”면서 “정세균 의장이 국회 압수수색 항의 전에 국회 특활비 폐지부터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그러면서 “저부터 어떤 식으로든 특활비 봉투를 받지 않겠다”며 당 의총을 소집해 당 차원에서 특활비 수령 거부를 선언할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