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자립기반 구축 및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두 지표로 평가

[일요서울 | 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최성)가 2017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서 ‘도 주요시책분야 에너지비전 2030 이행 부문’ 1위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도 주요시책분야 에너지비전 2030 이행 부문’은 ‘에너지 자립기반 구축’과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두 가지 지표로 이뤄져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자립 계획 수립 여부 및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실적을 평가해 시군별 순위가 부여됐다. 

고양시는 두 지표 모두 만점을 받으며 시군종합평가에서 당당히 1등을 차지했다. 시는 지난 2015년 경기도 최초 에너지자립마을을 조성해 현재 4개의 에너지 자립마을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가구 별 전기요금 절감 및 마을 공동 발전 사업을 통한 마을기금 적립 등 주민복지 실현으로 시민들의 많은 지지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마을단위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융·복합지원사업 ▲베란다형 태양광 보급사업 ▲도시가스 배관망 공급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에너지 자립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군종합평가 신·재생에너지 부문 대상을 시발점으로 고양시가 ‘에너지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