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朴 줄줄이 ‘낙제점’… 親洪계 인사 대거 안방 등판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운명의 한 달’을 앞두고 있다. 이달 말에는 당무감사 결과 발표가, 내달 초엔 원내대표 경선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우선 넘어야 할 산은 당무감사다. 한국당은 이달 말 발표될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2월 10일 전까지는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홍준표 대표가 ‘친박 청산’을 강조하고 있고, 바른정당 통합파들도 합류한 만큼 친박계 당협위원장이 대거 교체될 것이라는 예상이 팽배하다. 바른정당에서 1, 2차에 걸쳐 돌아온 현역 의원 수는 총 22명이다. 이중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지역은 4곳에 불과하다. 대구 수성구 을·북구 을·달서 병·포항 북구·부산 중영도구 등 대부분 지역에서 격전이 예상된다. 이미 당내에선 친박계 중진들이 당무감사에서 대거 최하점을 받았다는 소문이 돌면서 신임 당협위원장으로 친홍계 인사들의 실명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당무감사 결과 공개를 앞두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 TK 당협위원장 교체 ‘유력’, 수성을 주호영·북구을 강효상 하마평
- 강원 원외위원장 ‘물갈이설’... 院外 최명희·한기호 vs 복당파 권성동·황영철
 

자유한국당이 이달 말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현역 당협위원장이 얼마나 교체될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당은 복당파 의원들의 지역구에 이미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임명했다. 그러나 복당파가 당무감사를 발판으로 당협위원장 자리를 되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당무감사 결과 발표→
교체 비율 확정→조강특위
구성→신임 위원장 선발
 

벌써부터 특정 지역구 당협위원장 교체설과 함께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하마평이 지역 정가를 흔들고 있다. 만약 홍 대표가 현직 의원을 우선적으로 당협위원장에 임명하던 관례를 깨고 친홍계 인사를 대거 신임 당협위원장에 임명한다면 한국당은 또다시 내홍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
 
한국당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전국 253곳의 당협위원회에 대한 고강도 당무감사를 벌였고 17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까지의 당무감사 진행 경과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당 지지도가 높은 대구·경북 지역이 유리할 수 있으니 지역별로 평가 기준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는 전언이다.
 
한국당에 따르면 당무감사는 ▲조직관리 30점 ▲평판도 30점 ▲당원·당직자로서의 책무 15점 ▲당 명예 준수·도덕성 10점 ▲정책개발 10점 ▲SNS 활동 5점 등 총 6개 분야에 대해 이뤄졌다. 현장실사 외에도 여의도연구원에 의뢰한 책임당원 여론조사 등 평가항목도 병행 실시됐다.
 
당무감사 결과가 나오면 최고위는 평가 점수 등을 토대로 당협위원장 교체 비율, 당협 구조조정 비율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 등을 결론짓는 수순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조강특위는 공모절차를 통해 구조조정 대상이 된 당협의 신임 위원장을 선발할 예정이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달 말 자체 여론조사와 현장실사 등을 반영한 당무감사 최종보고서가 제출되면 12월 초까지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마무리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
 
정치권은 바로 이 과정에서 한국당 내 계파 갈등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협위원장은 내년 지방선거에 나서는 기초의원들의 공천권을 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구 조직을 책임지는 만큼 보통 총선 후보로 공천받는 데도 유리하다.
 
이런 상황에서 당내 일각에서 교체 대상 당협에 친박계 인사가 다수 포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홍 대표가 당무감사를 계기로 자신의 측근을 대거 임명, 사당화 작업에 마침표를 찍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17일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이와 관련해 “홍 대표가 ‘원수라도 공천을 줘서 이기는 공천을 하겠다고 했다”며 “정치적이거나 친소관계·인맥으로 왜곡되지 않는 식으로 하기로 했다”고 해명했지만 친박계의 반발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이미 친박계가 당원 여론조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어서 친박계는 “당협위원장을 쫓아내려는 의도”라고 날을 세우고 있다.
 
만약 실제로 친박계 인사가 대다수 탈락하고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의원들이 구조 조정된 당협위원장 자리를 꿰차게 된다면 이후 있을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계파 간 전면전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한국당이 ‘홍준표 사당화 논란’은 물론이고 가까스로 봉합된 계파 문제까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잔박 청산’ vs‘홍준표 사당화’
전운 감도는 한국당
 

당 분위기 역시 현역의원이 다시 당협위원장을 맡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번 당무감사가 당내 ‘잔박(잔류 친박근혜)’ 청산과 홍준표 대표 체제를 굳건하게 하기 위한 친홍·비박계 중심의 당 개편 작업이라는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탈당파 중 다수가 ‘한국당 입당 조건으로 한 자리를 보장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되지만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다.
 
당장 격전이 예상되는 지역은 원외 인사가 위원장인 대구 북구을을 비롯해 수성구을, 달서구병 등 한국당의 강세 지역인 TK와 PK 지역이다. 당 지도부가 호남 등 열세지역보다는 ‘텃밭 사수’를 위한 영남권 당협위원장 교체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는 전언이다.
 
대구 수성을 당협위원장 자리는 바른정당에서 컴백홈한 주호영 의원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수성을은 이인선 전 위원장이 지난달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공석이 됐다. 주 의원은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대구시당 위원장, 대구 수성구을 당협위원장 등 당의 주요 보직을 맡았었다.
 
대구 북을은 양명모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지난 20일 건강상의 이유로 사퇴해 차기 당협위원장 자리를 놓고 벌써부터 친홍계 인사로 분류되는 대구 출신 비례대표 강효상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친홍계라고 자처하는 인사 2~3명의 이름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대구 북구갑’ 한국당 경선에 나섰던 박준섭 변호사도 도전장을 낼 태세다. 달서병 역시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공석이어서 격전이 예상된다.
 
이 밖에도 한국당 복당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이미 복당 절차가 끝난 지역구에서도 합당파와 기존 당협위원장들의 격전이 예상된다. 울산 울주군은 강길부 의원이 바른정당을 탈당해 한국당으로 복당 하면서 당협위원장 교체가 거론되는 지역 중 하나다. 한국당 울산시당은 20일 최근 국회의원과 6개 지역 당협위원장 연석회의를 통해 울주군 당협을 맡고 있는 김두겸 위원장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모았다고 밝히며 합당파 견제에 나섰다.
 
바른정당 복당파 의원들과 같은 지역구의 원외 당협위원장이 반발하는 사례는 울주군만이 아니다. 이종구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갑 당원들도 한국당 당사 앞에서 입당 반대 결의대회를 열고 관련 성명서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김무성 의원의 부산 중·영도 안성민 당협위원장과 지역당원 역시 비슷한 반발 움직임을 보이는 등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洪, 친박계 서병수 시장에
직격탄… PK ‘물갈이’ 예고
 

그러나 현재까지 당내 분위기로 봤을 때 PK 지역 당협위원장 교체는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한국당 고위 관계자는 이미 PK지역 당협위원장들 교체가 불가피함을 천명했다. 그는 “일부 PK 현역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형편없는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직 관리가 부실하거나 당에 대한 충성도가 떨어지는 위원장을 교체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대로 놔둔 채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PK지역 6~7명의 원외위원장이 포함돼 있다는 후문이다.
 
더욱이 홍 대표는 지난 16일 울산을 찾은 자리에서 “당 지지율보다 개인 지지율이 낮은 광역단체장 후보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배제하겠다. 울산은 걱정되지 않는데 부산이 걱정이다. 부산시장이 좀 더 잘해줬으면 좋겠다”며 친박계로 분류되는 서병수 부산시장을 ‘콕’ 집어 직격탄을 날렸다. 일각에서 PK 당협위원장이 당무감사 결과와 상관없이 친홍계 인사로 대거 물갈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경남지역 관계자 역시 “홍 대표가 경남지사를 두 차례 지낸 경남은 손바닥 보듯이 환하다”면서 “홍 대표가 이미 몇 차례 언급했던 70~80개 지역의 대규모 인적 쇄신은 불가피해 경남지역 또한 물갈이 태풍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당의 텃밭인 영남권 외에 강원도의 8개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복당파 현역 국회의원과 잔류파인 원외위원장이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는 강릉과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2곳이 주목된다. 해당 지역은 최명희 강릉시장과 한기호 전 국회의원이 각각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하지만 전 당협위원장인 권성동·황영철 의원이 복당함에 따라 격전이 예상된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대체로 현역의원이 다시 당협위원장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현역 의원 체제가 지역 조직 운영 등 내년 6·13 지방선거를 치르는 데 용이하다는 이유에서다.
 
춘천의 경우 김진태 국회의원과 홍준표 당 대표와의 역학관계 측면에서 이목이 쏠리는 지역이다. 김 의원은 지난 대선 경선주자로도 뛰었기에 인지도가 굳건하지만 홍 대표가 친박 청산을 강조하고 있어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